2024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업데이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공중 보건을 보장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올해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해 주세요. 대상자라면 공단에서 지정한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정규직 근로자가 있는 모든 국내 직장은 근로자에게 의무적인 건강검진을 받도록 요구해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됩니다.

참고로, 건강검진 대상자 중 직장인은 2년에 한 번, 비직장인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1년에 한 번). 그러나 검진 횟수를 초과하여 받은 경우 검진 비용이 환불됩니다.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를 통해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하세요.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 접속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고 결과를 통해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여기를 클릭하여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에 접속하세요.

홈페이지 첫 화면 중앙을 보면 방문자마다 ‘맞춤형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메뉴를 선택하세요.

홈페이지 로그인

개인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별도의 회원 가입은 필요 없지만, 접속을 위한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동 인증서나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하세요.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에 처음 접속하는 경우, 왼쪽 ‘처음이신가요?’ 아래에 있는 [공동 인증서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사이트에 먼저 공동 인증서를 등록하세요. 그 후,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사용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 로그인할 때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요청받을 수 있으므로,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로그인하세요.

검진 대상 확인

정상적으로 로그인하면 ‘내 건강 관리’ – ‘검진 대상자 확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닌 경우 아래와 같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니라는 알림을 받게 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인 경우, 아래에 있는 [검진 기관 찾기] 버튼을 클릭하여 거주지 근처에서 건강검진을 제공하는 의료 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인 경우, 개인 정보와 건강검진 관련 정보가 표시됩니다.

또한 일반 검진, 구강 검진, 확인 검사 등 무료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스스로 비용을 지불하거나 공단에서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암검진에 대한 본인부담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진 기관 찾기

지역을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기준에 맞는 검진 기관이 표시됩니다. 일반 검진, 구강 검진, 영유아 검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휴일 검진, 장애인 친화 검진, 암 검진을 제공하는 기관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검진 기관을 검색하더라도 실제 조회 시간과 정보가 입력된 시간 사이의 차이로 인해 현재 정보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전화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 검진 외에도 특정 연령 이상의 사람들을 위한 암 검진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 위암, 유방암(40세 이상)
  • 간암(간암 고위험군, 40세 이상)
  • 대장암(50세 이상)
  • 자궁경부암(20세 이상)
  • 폐암(폐암 발병 고위험군, 54세에서 74세 사이)

이는 매달 규칙적으로 납부되는 건강보험료를 통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무료 의료 서비스이므로, 자격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건강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