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한가요? 민원24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가능할까요? 요즘에는 많은 서류들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관련 글을 찾아보면 정확한 정보가 없는 게 사실인데요. 아래 포스팅에서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및 대리인 발급 등이 가능한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테니 오늘 포스팅 완독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여부 확인

인감증명서는 기본적으로 행정청에 신고된 인감과 제출인과 동일 인물이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문서입니다.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매매 관련 거래나 중요한 거래에 자주 사용되는 문서로써 개인 인감증명서와 법인 인감증명서로 나눠지게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인감증명서는 전자의 개인 인감증명서를 의미합니다.

[quads id=2]

※참고: 인감증명서 발급받기 위해선 우선 인감이 먼저 신고되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에는 아래의 사항들이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거주지 주소 및 변경사항
  • 용도 (부동산 및 자동차 매매 관련 시)
  • 인감

많은 분들이 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개인 인감증명서의 경우 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는 달리 대리인 발급이 가능하답니다. 인감증명서 대리인 발급에 관한 사항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여부 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여부가 궁금한 분이 많으실 텐데요. 대부분의 민원문서의 경우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이 가능해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된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불가능 합니다. 

그럼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여부 확인 사항을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직접 담아온 사진인데요. 신청방법을 살펴보시면 ‘방문’이라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 신청을 통해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신청시 구비서류가 필요한데요. 본인이 신청하실 경우에는 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구비하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도 가능한데요. 대리인 발급을 하시려면 우선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위임장 작성하는 법과 인감증명서 발급 위임장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quads id=2]

📌 위임장 쓰는법 (작성 예시 확인)위임장 쓰는법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인감증명서 대리발급을 받기위해선 관련 서류만 잘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증명청에서 위임자 신분증을 요구할 시 위임자 신분증도 꼭 지참하셔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절차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뤘으니 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 인감증명서 대리발급 방법 (위임장 첨부)

마치는 글

오늘은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여부와 대리발급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부동산 매매나 자동차 관련 매매를 할 때 꼭 필요한 인감증명서라 많은 분들이 찾으실 거라 생각되는데요. 인터넷 발급은 안되니 직접 방문을 통해 아니면 대리인을 통해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인감증명서에는 용도란은 (부동산 및 자동차 관련 제외)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악용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고 하니 이 부분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